본문 바로가기
책 읽기 (book)

[책 읽기] 부의 추월차선_2 (요약)

by 댄싱펜 2020. 10. 2.
728x90
반응형

 

 

 

 

 

부의 추월차선의 저자, 엠제이드마코.

아마 그로 대표되는 이미지는 이것이 아닐까 싶다.

람보르기니를 타는 젊은 부자.

(해당 차량이 람보느기니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책을 읽으며 몇몇 메모해둔 것들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것만으로도 대략적인 내용은 알 수 있을 듯 싶다.

 

 

 

 

부의 추월차선


"지금 가진 것에 만족하면 하던 일이나 계속하라."
무슨 뜻이냐고? 멈추라는 말이다! 지금 부자가 아니라면, 현재 하고 있는 일을 그만둬라. 전통적 방식으로
돈 버는 지혜를 버려라. 사람들을 따라 하고 틀린 방법을 계속해서 적용하는 일을 그만둬라.
꿈을 제쳐두고 평범한 삶으로 나아가는 길에서 벗어나라.



변화를 주려면 우선 당신의 신념이 변해야 한다. 당신이 들고 있는 지도가 바로 그 신념을 결정짓는다.
각각의 지도는 부의 방정식을 바탕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재정적 목적지를 가리킨다.
즉, 인도는 가난, 서행차선은 평범한 삶, 추월차선은 부라는 목적지를 향한다.



부에 대한 잘못된 이해 때문에 잃는 것은 자유다.
사람들은 부의 상징을 가졌다고 자랑하지만 정작 자유는 잃었다.
그리고 자유를 잃고 나면 진정한 부의 기반이 되는 다른 요소 즉, 건강과 관계마저 좀먹기 시작한다.



부는 물질적인 소유가 아니라 가족적인 친밀한 관계, 신체와 건강, 그리고 자유가 바탕이 될 때 얻어진다.



여러분은 사회가 정해 놓은 부의 잘못된 정의를 받아들인것처럼 평범한 삶에 대한 정의 역시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도록 길들여져 왔다.그러므로 사회가 정의하는 평범한 삶의 의미 역시 틀렸다. 평범하다는 것은 현대판 노예라는 뜻이다.



인도를 걷는 사람들은 라이프스타일의 노예가 되기 십상이다. 이들은 치열한 경쟁 속으로 내몰리고, 화려한 라이프스타일과 일 사이에서 줄다리기를 벌인다. 돈을 벌기 위한 일,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기 위한 돈, 그리고 일을 위한 라이프스타일이라는 사이클을 빙빙 돌며 좀처럼 빠져나오지 못한다. 이들의 자유는 라이프스타일의 노예로 만드는 원인이 어디에 있든지 관계없이 점차 침식당한다.



1) 일이 수입을 낳는다.
2) 수입이 라이프스타일(자동차, 보트, 명품 등)과 빚을 낳는다.
3) 라이프스타일과 빛 때문에 일을 해야만 한다.



이런 종류의 노예화는 일반적이다. 우리는 나중 일은 나중에 생각하고 일단 최신의 것, 가장 멋진 것을 욕심내는 데 익숙해져 있다.
이런 태도 때문에 우리는 라이프스타일이라는 감옥에 갇히게 된다. 그리고 감당할 수 없는 물건을 많이 사들일수록 이 감옥에 갖혀 지내는 시간은 더 길어진다.



부와 마찬가지로 행운이란 하나의 사건이 아니라 과정의 결과다.
운은 과정이 남긴 잔여물이다. 하지만 인도를 걷는 사람들은 사건은 좋아하지만 과정은 싫어한다.



불행하게도 인도를 걷는 사람들은 운을 믿음의 결가라고 생각하지, 과정의 일부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행운을 원한다면 과정에 뛰어들어라. 과정이 있어야 당신이 원하는 사건들이 벌어진다.

 

 

 

 

 

 

추월차선을 탄다는 것은 통제력을 갖는다는 것이다. 반면 인도를 걷는 히치하이커로 산다는 것은 아무것도 통제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스스로의 선택을 장학하면 기적적인 일이 벌어진다. 실패의 경험은 더 이상 피해의식의 원인이 아니라 지혜로 자리잡는다.
책임과 의무를 부정하면 당신은 스스로 인생의 열쇠를 남에게 쥐어주게 된다. 다시 말해 인생의 운전석을 남에게 내주는 것이다.



인도가 오늘의 만족을 위해 내일을 저당 잡히는 만성적인 라이프스타일이라고 한다면, 서행차선은 그 반대다.
보다 밝고 자유로운 내일에 대한 희망 때문에 오늘을 희생하기 때문이다.



천천히 부자 되기 전략의 원동력은 시간이다. 직장에서 보내는 시간과 시장에 투자한 시간이다.



당신의 인생과 꿈을 희생양으로 요구하는 전략이라면 틀림없이 지는 게임이다. 서행차선 전략은 당신이 평생 살고
평생 돈을 벌 수 있을 것을 가정한다.



직업 때문에 당신은 5일의 인생을 팔아 2일의 자유를 사는 잘못된 거래에 응할 수밖에 없는 운명에 놓인다.
직업 때문에 당신은 경력을 쌓길 강요당하며, 통제력을 빼앗기고, 참기 힘든 사람들과 함께 일해야만 하고, 
스스로 범 돈을 가장 마지막에 손에 쥐고, 소득에 대한 결정권을 남에게 넘길 수밖에 없다. 이러한 한계 때문에 당신은 부자가 될 수 없다.
그래도 직업을 갖길 원하는가?



추월차선 지도를 따라가면 빠르게 부자되기가 가능하다. 하지만 쉽게 부자되기와 헷갈려서는 안 된다. 



일단 세상을 생산자의 관점에서 바라보기 시작하면, 세상에 대한 인식이 라디오 주파수의 지지직거리는 잡음에서 깨끗한 스테레오 사운드로 바뀌는 것처럼 선명해진다. 확실한 기회가 보이고 아이디어가 떠오르며 방법이 드러난다.



생산자 편에 서려면 사업가이자 혁신가가 되어야 한다. 예지자인 동시에 창조자가 되어야 한다. 사업을 시작하고 세상에 가치 있는
무언가를 제공해야 한다. 서행차선의 중심에 직업이 있다면 추월차선의 중심에는 사업이 있다.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을 이용하려면 최고 한계 속도를 얼마든지 늘릴 수 있는 추월차선 사업에 뛰어들어야 한다.
제한된 숫자는 부를 제한한다!



추월차선의 목적은 당신의 시간과 관계없이 스스로 살아남는 사업 시스템을 창조하는 것이다.



시간은 삶의 핵심이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당신의 시간을 달라고 한다면 분명 그들은 삶의 일부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앙뜨와네뜨 보스코(Antoinette bosco)



노동시간은 자유 시간의 대가다. 당신의 일생을 구성하는 시간은 두 종류다. 자유 시간과 노동 시간이다.

 

 

 

 

 

 

 

신용카드에 의존한 삶을 살아가다 보면 노동 시간이라는 형태의 노예 상태에 빠지게 된다.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시간이 가장 소중한 자산이기 때문에 의사 결정에 있어서도 시간을 핵심 고려 사항으로 간주한다.



나는 실패를 통해 그것을 발견했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일반적인 것이며, 실패는 경험을 낳고 경험은 지혜를 가져다준다.



추월차선 여행자들은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살기 위해 다른 사라들과 다르게 일한다.
이들은 40년의 자유를 위해 4년 동안 열심히 일한다. 불행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40년 동안 열심히 일하고 4주, 혹은 각자의 유급휴가 기간만큼 자유를 갖는다.



'모두 다' 하고 있다는 것은 임박한 파멸을 향하여 천천히 움직이고 있는 길 위의 혼잡과도 같으며 도살장으로 향하는 양떼와도 같다.

 

 

 

 

 

 

 

728x90
반응형

댓글